본문 바로가기
우리말

[하루이틀 / 하루 이틀], [대박났겠다 / 대박 났겠다]

by 구황모 2026. 4. 7.

[하루이틀 / 하루 이틀]

 

저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한 사람인데요 

그렇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많이 보다 보니 

개그맨 장동민 씨의 팬이 안 될 수가 없더라고요. 

 

최근에 Wavve에서 나온 '베팅 온 팩트'라는 프로그램에도 

장동민 씨가 출연하여 크게 화제가 되고 있죠?

 

아래 캡처 화면은 장동민 씨가 

또 다른 참가자인 박성민 씨에게 한 말입니다. 

 

베팅 온 팩트 中 - '내가 너 같은 애들 하루 이틀 만나는 줄 알아?'

 

자막에는 '하루 이틀'이라고 표기가 되었는데요. 

'하루 이틀' 띄어쓰기 맞는 걸까요? 

 

직접 우리말 365에 물어봤습니다. 

 

하루이틀

 

'하루이틀'로 붙여 쓰는 것이 맞습니다 

'하루나 이틀쯤' 정도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해도

큰 문제가 없는 경우 이를 붙여 쓰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[대박났겠다 / 대박 났겠다]

 

다들 주식 투자 하고 계신가요? 

저도 뒤늦게 '슈카월드', '머니 코믹스' 채널을 보며 

주식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. 

어려운 용어나, 개념들을 쉽게 설명해 주어 

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.

 

아래 캡처 화면은 '슈카' 사장님이 

직원 '니니' 씨에게 투자 조언을 해준 종목이 오르자

슈카 사장님의 머리를 스쳐 간 생각입니다. 

 

 

머니코믹스 쇼츠 '지금이라도 사요?' 中 - '니니 대박났겠다'

 

'대박났겠다' 띄어쓰기 맞을까요?

 직접 우리말 365에 물어봤습니다. 

 

 

'대박 났겠다'가 맞습니다 

 

똑같은 '-나다'라도 앞에 어떤 말이 붙느냐에 따라 

띄어쓰기를 하기도 하고 

붙여쓰기를 하기도 합니다.

 

예를 들어 '땀나다'는 붙여쓰기하고

'눈물 나다'는 띄어쓰기합니다. 

 

헷갈리면 검색이 답입니다. 

저는 머리가 나빠서 이 글을 쓰면서도

검색하고, 또 검색하고 있습니다. 

 

땀나고, 눈물 나는 주식 성적표지만 

언젠가 대박 나는 상상을 해보며 

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.